가세로 태안군수가 8일 화력발전소 폐지에 대한 대책으로 대통령실에 우선 무엇을 요구할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 "가로림만 해상 교량 건설을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태안군청 중회의실에서 민선8기 취임 3주년 기자회견을 가진 가 군수는 지난 시정에서 가로림만 해상교량 건설 사업이 예타 조사 대상에 오른 것을 첫번째 성과로 꼽았다.
가 군수는 "우리 태안에서 가장 중요한 일, 우리 군민들이 가장 갈구하는 일이 가로림만 해상교량"이라며 "이 다리가 얼마만큼 중요하냐면 50년 이상을 염원하고, 그로 인해 한 달여 만에 7만857명이 서명을 해주셨다"고 말했다.
다만 가 군수는 화력발전 폐쇄 대응으로 "우선은 대체산업 그리고 특별법에 무엇을 담느냐가 가장 중요하다"며 "해상 풍력도, 가로림만 교량도, 부남호 역간척도 해야 한다. 한꺼번에 다 지원이 안 된다 하더라도 일단은 우리 의사를 거기에 다 담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한 언론인은 가로림만 해상교량에 대해 교각이 너무 많다며 그럴 경우 우려되는 어선과 점박이물범 사고 피해를 막기 위한 대책을 묻기도 했다.
그러자 가 군수는 "점박이물범에 대해 애정을 갖고 있지만 교각으로 인해 피해가 발생할 것 같다는 질문에 대해서는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모르겠다"며 "'교각살우(결점이나 흠을 고치기 위해 오히려 일을 그르친다는 뜻)'라고 표현해야 할 것 같다"고 했다.
일부 서산 시민들이 주장하고 있는 교량 끝점이 독곶리가 아닌 오지리로 연결되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서산은 우리보다 3배 큰 곳이다. 태안도 서산에 39년 전인가 종속돼 있다 나왔지만 큰 집에서 작은 집 도와줘야 되는 것 아니냐"고 답했다.
한편 가로림만 해상교량은 태안군 이원면 내리와 서산시 대산읍 독곶리를 잇는 총연장 5.3km 2차로 다리다.
추정 사업비는 총 2647억원으로 예상교통량은 하루 약 2341대다.
예타 결과는 당초 올해 9월 발표로 예정됐었으나 대선 등의 여파로 1년 늦춰졌다.
김한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