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서산시 농업기술센터 교육관에서 열린 염소 농가 사양 및 경영 관리 교육현장/ 서산시
충남 서산시는 지난 18일 농업기술센터 교육관에서 염소 사양 및 경영 관리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최근 건강식품으로 각광받는 염소 고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서산시 내 염소 사육 농가도 늘고 있는 추세다. 이에 시는 염소 농가들의 사육 기술과 경영 능력 향상을 지원하고자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
교육에는 염소 사육 농가와 예비 농가 등 160여 명이 참석했으며, 전 국립축산과학원 흑염소 사양기술 개발 연구원인 최순호 박사가 강사로 나섰다. 최 박사는 염소의 성장 단계별 영양 공급 방법, 적정 환경 관리, 질병 예방 등 전문적인 사양 기술을 객관적인 데이터와 함께 전달했다. 또한 염소 사육을 통한 농가 수익 창출 방안도 함께 소개해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서산시는 이번 교육 후 가축사육업 등록 절차 안내도 병행해 법적 요건을 갖춘 축산업 운영을 독려했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염소 농가들이 사육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경쟁력을 높이는 데 이번 교육이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염소가 서산 축산업의 주요 품목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교육은 지역 농가의 실질적인 사양 능력 향상과 함께 건강한 축산업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한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