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부터 시작하는 ‘자기혈관 숫자알기-레드서클 캠페인’

시사종합뉴스 승인 2024.09.02 14:00 의견 0
옥천보건소 전경

옥천군보건소(소장 김홍규)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홍보 주간을 맞아 ‘자기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 캠페인’을 9월 한 달간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중점 홍보 대상을 기존 3040세대에서 2040세대(청장년층)로 확대해 ‘20대부터 시작하는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관리! 우리 모두 건강동행!’이라는 주제로 운영한다.

최근 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고혈압의 경우 70세 이상은 87.1%의 환자가 본인이 고혈압임을 알고 있는 것에 비해 40대는 절반이, 30대는 4명 중 1명이 고혈압을 인지‧관리하고 있으며, 국민건강통계 조사에서도 20~40대의 비만 및 건강행태는 악화되고, 50대 이상 만성질환이 지속 증가하고 있어 2040세대인 청장년층부터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를 알고 심뇌혈관질환을 예방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혈관 숫자 알기 포스터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연 △금주 △싱겁게 골고루 먹고 채소와 생선을 충분히 섭취하기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하기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 유지하기 △스트레스를 줄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하기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측정하기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꾸준히 치료하기 △뇌졸중, 심근경색증 등 응급증상을 숙지하고 발생 즉시 병원 가기와 같은 9가지 생활 수칙을 지켜야 한다.

옥천군보건소는 이달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홍보 주간에 지역축제, 대학교, 관공서 등 생활터별 찾아가는 레드서클 존(건강부스), 지역주민과 사업장 근로자 대상 심뇌혈관질환예방 레드서클 아카데미, 보건소 방문자 대상 레드서클 존(건강부스) 운영, 추석맞이 전통시장 레드서클 캠페인, 걷기앱 활용 SNS 홍보 및 미션 챌린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기혈관 숫자알기-레드서클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해서는 20대부터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등 자기 혈관 수치를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올바른 생활수칙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레드서클 홍보 캠페인으로 지역주민의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옥천군보건소 방문보건팀(☏043-730-2133)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우현 기자

저작권자 ⓒ 시사종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