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교육지원청· “이원중학교 3학년, 첫 해외 체험학습 성료.사진/옥천교육지원청
이원중학교(교장 한경옥)는 2025년 9월 8일부터 12일까지 3박 5일간 베트남 하노이와 하롱베이에서 ‘2025 해외 문화 체험 교과연계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했다. 소규모 학교 학생들에게 다양한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해 글로벌 감각과 타문화 존중 태도를 기르도록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3학년 재학생 14명 전원이 참여했으며, 교감·교육과정부장·담임·특수교사 등 4명의 인솔교사가 동행했다. 학생들은 닌빈 삼판 나룻배 체험, 바이딘 사원 관람, 하롱베이 세계자연유산 탐방, 케이블카·관람차 체험, 하노이 바딘광장·호치민 생가 답사, 구시가지 전동차 투어 등 다채로운 일정을 소화했다.
행사는 단순한 해외여행이 아니라 국어·수학·영어·사회·과학·진로 등 교과와 연계해 운영됐다. 학생들은 전설과 전래동화를 비교하는 기행문을 작성하고, 하롱베이 석회암 지형을 탐구했으며, 외국인 관광객 인터뷰와 역사·기후 탐방을 통해 국제적 시야를 넓혔다. 학교는 이번 활동이 학생들이 세계 문화 이해와 협력·배려를 배우는 계기가 되었으며, 앞으로도 교과 연계 국제 이해 교육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해외 문화 체험이 학생들에게 세계 문화 이해와 존중의 태도를 기르는 계기가 되었으며, 협력과 배려를 실천하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큰 밑거름이 되었다고 평가했다. 이원중학교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학생 맞춤형 국제 이해 교육과 교과 연계 체험학습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우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