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로 보는 충주관광 - 비내섬의 가을. 사진/충주시

충주시가 2025년 2분기 충주지역 관광동향을 통해 축제와 행사가 집중되는 가을철 방문객을 맞이할 채비에 나섰다.

15일 시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충주를 찾은 내국인 방문객은 792만 9천 명으로, 1분기(685만 5천 명)보다 15.7% 증가했다.

외국인 방문객 역시 11만 명으로 1분기(6만 8천 명) 대비 무려 61.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 소비도 활기를 띠었다.

2분기 관광소비액은 1,572억 원으로, 주요 소비 분야는 운송수단, 골프장, 외식업 순으로 집계됐다. 이는 음식·레저·숙박 중심의 충주 관광 매력도가 소비행태와 직접적으로 연결되고 있음을 방증한다.

빅데이터로 보는 충주관광 중앙탑.사진/충주시

특히, 충주시 인기 관광지로는 골프장, 충주활옥동굴, 중앙탑공원이 꼽혔고 내국인 관심 관광지로는 충주활옥동굴, 수주팔봉, 수안보온천 관광특구, 탄금대와 탄금공원, 석종사, 중앙탑공원, 유원재, 악어봉 순으로 나타났다.

소셜미디어에서도 ‘충주 여행’에 대한 언급량이 월평균 2만 6,907건으로 전년 동기보다 8.6% 증가했다.

특히 최다 여행유형 키워드는‘힐링, 투어, 캠핑’으로, 수안보온천과 족욕길, 능암온천, 목계솔밭 캠핑장, 장자늪 카누체험, 탄금호 피크닉공원 등 체류형 관광지의 인기가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빅데이터로 보는 충주관광 수안보노천탕.사진/충주시

아울러 지난 6월 열린 충주 대표 축제인 다이브 페스티벌에는 22만 3천 명이 축제장을 찾아 충북의 대표 관광 축제로 자리매김했다.

시는 하반기에도 풍성한 축제를 준비하고 있다.

9월에는 세대공감 문화대축제, 제53회 우륵문화제, 충주 천등산 고구마축제가, 10월에는 비내섬축제, 평생학습주간행사, 충주 정원축제, 지현동 사과나누이야기길 축제가 차례로 이어진다.

조길형 충주시장은“충주를 찾는 방문객이 해마다 꾸준히 늘고 있으며, 관광 동향을 정책과 마케팅에 적극 반영해 나가고 있다”라며, “가을 축제에도 많은 방문객이 찾아 충주의 매력을 만끽하길 바라며, 충주를 체류형 관광도시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관광 동향은 한국관광데이터랩에서 제공하는 이동통신 위치 데이터, 신용카드 소비 데이터, 내비게이션 검색 데이터를 종합 분석한 자료다.

이우현 기자